요새 '코딩'이라는 단어를 한번씩 들어보셨을텐데요? 코딩은 바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다른 말, 즉, 컴퓨터의 언어라고 합니다. 이 중에 파이썬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과 다양한 예시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도 이 컴퓨터 프로그래밍 파이썬을 한번 배워보고자 입문과정부터 듣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럼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이것을 왜 배워야 하며,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내가 코딩을 배우고자 하는 이유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제 이야기를 먼저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저는 문과생입니다. 대학교때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복수전공으로 회계학을 배웠지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있는지도 모르고 살았습니다. 그러다가 운좋게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되어서 재경팀을 거쳐 기획팀에 가게 되었는데, 그때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하게 된 거 같습니다.
기획팀 직속 상사가 기획팀은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일은 없애거나 단순화시키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일을 해야 된다. 지금 네가 하고 있는 일 또한 대학교 4년 졸업해서 하기에는 너무 단순하지 않니, 조금 변화시켜봐라고 하셨습니다. 그때 당시 제가 하고 있는 일 중 하나가 각 조직별 주간보고를 취합하는 일을 하였는데, 매주 반복적으로 하는 일을 RPA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아웃소싱하라는 게 선배의 말이었습니다. 그렇게 처음 프로그램이라는 컴퓨터 언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이후 예산 프로그램 관련해서 시스템 간소화를 만들기 위해서 정보팀과 의사소통을 주고 받았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정보팀과 의사소통을 주고 받으면서 '인터페이스'라든지 '소스'라든지 문과생이 알아듣기 힘든 용어로 소통을 진행하였고, 이게 무슨 말인지 물어보면 다시 이해 못하는 말로 설명하고 억지로 알아들은 척해야 했기에 약간의 자존심도 상했던 거 같습니다. 그때 코딩 중 하나인 파이썬이라는 것을 배우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배워야지 생각만 하고 실행은 못했었는데 올해 제가 살고 있는 시에서 '코딩' 입문반이 무료로 개최되어서 듣게 되었습니다.
제가 코딩을 배우고자 하는 이유는
1) 정보팀과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2) 코딩을 배워서 내가 하는 업무를 조금 더 생산성있게 하기 위해서 = 칼퇴하게 위해서
3) 훗날 직무 변경 시 새로운 직무에 도전하고 싶어서
4) 내가 직접 어플을 하나 만들고 싶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코딩)이란?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 언어로 코딩이라고도 합니다.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행위입니다. 추상적인 하나 이상의 알고리즘을 특정한 구체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논리나 생각들을 컴퓨터에 녹여내기 위해서 사용하는 하나의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간의 뇌는 한가지의 생각을 토대로 여러가지 생각으로 뻗어나갈 수도 있으며 순서에 상관없이 한꺼번에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의 경우에는 정확한 순서가 필요하고 동시다발적으로 다양한 논리가 구현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인간과 컴퓨터가 연결되게 해주는 연결고리 같은 게 코딩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프로그래밍 = 컴퓨터 언어 = 코딩 = 프로그램 만드는 것
파이썬을 배워야 하는 이유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파이썬을 포함하여 C, C#언어, 자바, 루비 등 다양한 다양한 언어가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많은 언어 중에 파이썬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 선호도가 높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접근하기 쉽고, 배우기 쉬운 언어로 파이썬을 찍었습니다. 최근 소스코드 품질평가 기업인 티오베에서 조사한 프로그래밍 언어순위에서 파이썬의 선호가 2020년보다 1.86% 올라 2021년에 13.58%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 소스코드 : 컴퓨터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의 제작에 사용되는 설계파일(File)을 의미함.
두번째, 배울 의지만 있다면 어디서든지 쉽게 배울 수가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전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지면서 초등학생부터 시작해서 성인들까지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정부에서도 그리고 지자체에서도 인터넷 강의에서도 심지어 유튜브에서도 그냥 '파이썬'만 검색하면 관련 교육들이 여러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프로그래밍을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파이썬은 마스터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저의 시에서 하는 프로그래밍, 파이썬 기초과정을 현재 무료로 수강하고 있으며 잘만 찾아본다면 돈 들이지 않고 공짜로 배울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검색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파이썬 활용 영역
그러면 도대체 이렇게 배운 파이썬은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 걸까요?
1) 데이터 프로그래밍이 직무시라면 당연히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2) 창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조금만 사고를 확장해보면 코딩을 이용해서 사업을 꾸릴 수 있는 범위는 넓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가 만연해졌을 때 코로나 현황이라든지 잔여 백신 관련 확인할 수 있는 것도 다 코딩으로 진행한 일입니다. 아니면 소상공인들을 위해서 식재료 등을 싸게 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다든지 등 내가 상상했던 것이 비즈니스화로 될 수 있는 것도 프로그래밍 코딩의 힘입니다.
3) 어플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2번과 동일한 내용인데 내가 이런거 생겼으면 좋겠는데 생각하는 어플을 코딩을 이용해서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댓글